3월초 개발 성공… 유럽인증 획득
팬데믹 속 구원투수 역할 진가 발휘
전 세계 각국서 주문 쇄도 수출 총력
이하영 대표 “빠르고 정확 자부심”
[용인신문] 지난 13일 창립 54주년을 맞은 영동제약주식회사(대표이사 이하영)는 매년 직원들과 치렀던 체육대회를 비롯한 떠들썩했던 각종 기념행사를 자제하고 조용한 가운데 가벼운 기념식으로 대신했다. 전 세계를 울린 코로나19는 비록 영동제약의 거창한 창립기념행사는 방해했지만 전 세계에 ‘영동제약’의 상호를 떨치게 한 고마움으로도 작용했다.
우리나라 새해 첫 명절인 구정 때 즈음, 코로나19는 울적한 명절을 암시했다. 질병관리본부의 호출로 이뤄진 질병진단키트 연구 및 제조전문 국내 선두업체들과의 회의가 진행됐고 코로나19의 심각성을 인지한 업체들은 발 빠른 진단시약 개발을 시작했다.
그 결과 영동제약 연구진은 3월초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에 성공했다. 이어 CEIVD 인증(유럽인증)을 획득했고 국내에서의 수출허가도 받아냈다. 미국 FDA의 긴급사용승인도 신청해서 기다리는 중이고 그 외 개별 각국의 국가별 인증도 진행 중이다.
이하영 대표는 “우리가 개발한 키트는 일명 PCR 방식으로 불리는 유전자를 이용한 분자검사로, 최대한 빠르고 정확함을 필요로 하는 코로나19에 가장 적합한 진단 키트”라며 “진단이 늦어지면 그만큼 전파가 확산되기 때문에 빠른 확진 판정 뒤 격리할 수 있도록 시간이 생명”이라고 말했다.
이미 스페인, 포르투갈, 콜롬비아, 이집트, 리비아, 볼리비아, 멕시코 등 유럽을 비롯한 각국에 수출이 이루어진 상태고 이어지는 주문도 쇄도하고 있다. 지금은 밀린 주문을 소화하기 위해 생산시설을 늘리고 종사인원도 보강하고 있는 상태다.
이날, 매년 초 진행되는 진급 말고 특별 진급자들이 발표돼, 그들의 기쁨과 함께 각종 포상이 진행됐으며 전 직원 특별보너스도 지급됐다. 영동제약 창립 54주년 기념행사는 가벼운 기념식으로 치러졌지만 회사와 직원 모두에게는 풍성하고 알찬 행사가 됐다.
처인구 이동읍 서리에 위치한 영동제약주식회사는 지난 1966년 최고 품질의 전문적인 체외 질병진단용 제품의 제조 및 공급을 통해 인류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창립됐다.
당시 체외진단용 시약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던 시기였다. 영동제약은 국내 최초로 생화학 매뉴얼 시약을 개발했고 혈액염색시약과 소변검사 스틱을 자체 생산 판매했다.
현재는 100여명 전 직원들의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더욱 다양한 체외 진단용 시약 및 분석기를 제조 및 판매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10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먼저 유리스캔(Uriscan)과 관련된 유리스캔시험지, 프로2 뇨분석기, 옵티마2 뇨분석기, 슈퍼전자동 뇨분석기, 유리트롤 등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글루코텍(Gluco Tech)과 관련된 글루코텍 이지 혈당 측정기와 시험지가 있다.
또 에이스캠(Ace Chem)과 관련해서는 전자동·반자동 분석기용 생화학 시약, 생화학 분석기, 관리 혈청 등 제품이 있으며 임뮨텍(Immun Tech)과 관련해서는 감염성 질환 진단, 종양 표지자 진단, 임신 진단, 심혈 관계 질환 진단 제품이 있다.
여기에 염색(Stain) 관련 제품으로 자궁암 조기 검진을 위한 자동 도말 시스템과 조직 및 세포진 염색 시약, 또 세균 염색 시약, 혈구 염색 시약 등 다양화 됐다.
영동제약은 1985년 YD Strip Glucose, GP, GPH 및 요검사시험지 전품목이 미국 FDA 공인을 받았다. 1998년에는 KS A 9002/ISO 9002 인증과 1999년에는 KS A 9001/ISO 9001 인증을 각각 획득했다. 2002년에는 산업자원부로부터 유리스캔 제품이 100대 세계 일류 상품에 선정됨과 더불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신기술 혁신기업으로 선정됐다. 2003년에는 ISO 13485 인증을 획득했고 2006년에는 오켈텍(Fecal Occult Blood Test)이 미국 FDA 공인을 받았다.
국제화에 발맞춰 해외 공장도 설립했다. 1998년에는 영동생물기술 북경유한공사를 설립했으며 2001년에는 영동제약 주식회사 태국 판매 법인을 설립했고 2009년에는 세계일류화상품에 선정됐다.
이 대표는 “국내 최초의 체외 진단용 제품 전문 제조업체라는 자긍심을 바탕으로 최고의 품질과 신속·정확한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